양주예쓰병원

본문 바로가기

마취통증의학과

글자 크게보기 확대 축소
전문의/진료부원장 홍창수 사진
전문의/진료부원장 홍창수  
통증은 신체의 이상이 생겼음을 알려주는 일종의 경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증이 발생한 경우 통증 자체보다 그 원인을 찾아내고 치료하면 통증도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치료를 위해 환자가 수술에 임할 때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고 통증의 관리와 치료를 담당하는 것이 마취통증의학입니다.

기존의 마취학은 수술에 앞서 환자를 마취시킨다는 좁은 의미였다면, 마취의학이 발달한 요즘은 마취통증의학의 영역이 넓어졌습니다. 수술을 위한 마취를 비롯해 수술이 진행되는 환자의 상태를 점검하고 수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데 마취가 쓰이고 있으며, 또한 수술 이후에도 통증은 관리하고 중환자의 경우 호흡 등의 회복을 돕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마취통증의학은 급·만성 통증의 관리와 치료도 돕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통증의 경우 원인을 찾아 치료하면 통증도 사라지지만, 만성화된 통증은 몸의 이상을 알리는 신호를 넘어 신체적·정신적 괴로움을 야기하는 원인이 됩니다. 만성통증은 그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많으며 3개월에서 6개월 가량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통증은 육체적인 고통은 물론이고 정신적으로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 만성통증은 그 자체로 치료가 되어야 할 질환으로 봐야합니다. 본원에서는 만성통증으로 고통 받으시는 환자 분들의 회복과 건강한 삶을 위하여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질환으로 인한 수술에서부터 수술 이후 회복에 이르는 기간까지 무사히 치료를 마치고 통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저희 마취통증의학과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전문분야 – 만성통증치료

진료시간표

진료지원 전화번호 안내
월요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토요일
오전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오후 진료 진료 진료 진료 진료

* 진료시간표는 진료과 사정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음

두통

치료

1.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의 확실한 치료법은 없지만 약국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진통제(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로 통증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초조, 우울감, 예민함이 긴장성 두통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항우울제, 항불안제 등의 약물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 밖에 마사지, 스파, 건강한 식사, 휴식, 기분 전환, 적절한 운동이 도움이 됩니다.

2. 편두통

편두통의 치료 원칙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편두통이 생기지 않도록 예방하고, 편두통의 전조증상이 생겼다면 빨리 두통이 호전되도록 치료해야 합니다. 약물 치료를 통해 편두통의 횟수와 강도를 조절할 수 있으며, 전구기나 전조기까지만 겪고 두통기가 오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을 유발할 수 있는 상황을 피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자극적인 빛, 소리, 냄새를 피하거나 알코올, 초콜릿, 방부제가 들어간 음식 섭취를 피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두통 일기를 써서 언제 증상이 시작되었고, 느낌은 어땠는지를 잘 기록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편두통을 예방하는 약물로는 베타차단제, 토피라메이트가 있으며, 이 약제들은 편두통의 횟수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두통의 전조증상이 시작되었다면, 통증을 심화시키는 유발 자극을 줄이기 위해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쉬거나 아세트아미노펜, 카페인이 섞인 진통제를 복용해야 합니다. 에르고타민 약물은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효과가 있어 편두통의 치료제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심장혈관질환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주의해야 하고, 고혈압, 신장질환, 간질환이 있거나 임산부인 경우에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개발된 트립탄 계열의 약물(수마트립탄, 리자트립탄, 졸미트립탄, 나라트립탄 등)은 두통과 구역질을 한꺼번에 좋아지게 합니다.

3. 군발성 두통

아스피린,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는 효과가 나타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려 군발성 두통에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진통 작용과 함께 염증을 줄이는 작용이 있는 인도메타신은 군발성 두통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증상이 주로 밤에 나타나는 경우 산소마스크로 15분간 산소를 흡입하면 두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에르고타민은 군발성 두통의 증상을 예방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리튬 또는 칼슘 채널 차단제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계속되는 만성 군발성 두통은 약물 치료가 어렵습니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select count(*) as cnt from g5_login where lo_ip = '54.236.62.49'

145 : Table './yessh2/g5_login' is marked as crashed and should be repaired

error file : /page/medical12.php